밀가루 종류와 등급 알아보기(강력, 중력, 박력, 1등급, 2등급)

밀가루 종류와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밀가루는 크게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나뉘고 종류는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이 있습니다.

밀가루 종류 썸네일

밀가루 종류

밀가루 종류

밀가루 종류로는 일반적으로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이 있습니다. 단백질의 함량에 따라 박력분<중력분<강력분으로 구분됩니다.

강력분 : 12%~14%

강력분은 경질원맥을 제분하여 경질밀가루라도 불립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원맥을 수입하여 가공하고 있습니다. 강력분은 단백질 함량이 12%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력분은 글루텐 함량이 가장 많아 탄성과 점성이 강합니다.

용도

강력분은 탄성과 점성이 강하고 부풀어 오르는 힘이 좋습니다. 따라서 식빵, 바게트, 소로보빵과 같은 일반적인 제빵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력분 : 8%~11%

중력분은 8~11%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는 호주, 미주맥을 사용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용도

중력분은 짜장면, 우동등 쫄깃한 식감이 있는 면류에 적합한 밀가루입니다. 따라서 생면(중식, 우동), 수제비, 건면, 부침개등에 사용되는 밀가루 입니다.

박력분 : ~ 8%

박력분은 연질원맥을 제분하여 연질밀가루라고도 불립니다. 글루텐 함량이 가장 낮아 제과 제품을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미국에서 생산된 원맥을 사용하여 생산됩니다.

입자가 미세하고 작아서 글루텐 형성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케이크와 같은 부드러운 제품을 만들때 사용하게 됩니다.

용도

과자, 케이크, 바삭한 전요리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튀김가루는 박력분 함량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밀가루 등급

밀가루는 회분에 따라서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쉽게말해 얼마나 밀의 하얀(배유)부분만 잘 제분 되었는지에 따른 수치로 결정됩니다. 즉, 회분은 밀가루안에 포함된 껍질의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거라 생각됩니다.

통상적으로 밀가루는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나누고 있지만 밀가루 업계에서는 조금더 디테일하게 나누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1등급(고급분, 정1급, 중간분), 2등급, 3등급(식용, 사료용)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중력분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급분 : 0.38% 이하

회분 0.38이하의 제품을 통상적으로 고급분이라고 불립니다. 고급분으로 제면하였을경우 부드럽고, 쫄깃하며, 색상이 밝은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나도 퍼짐이 느리며 쫄깃함이 지속됩니다.

정1급 : 0.42% 이하

회분 0.42이하 제품을 통상적으로 정1급이라고 불립니다. 정1급 제품도 충분히 부드러우며, 국수, 만두, 수제비 등 조리시 잘 퍼지지 않고 쫄깃한 식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중간분 : 0.48% 이하

회분 0.48이하 제품을 통상적으로 다목적밀가루라 불리며, 등급의 중간으로써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냉면, 어묵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건면에 많이 사용됩니다.

2등급 : 0.9% 이하

일반적으로 냉면, 어묵등에 사용되는 밀가루 입니다. 하급 밀가루라 불리며 흔히 아는 건빵, 빵빠레 아이스크림 과자, 시장 과자등에 사용됩니다.

3등급 : 1.6% 이하

3등급은 식용과 사료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용

식용은 고추장, 된장등에 사용됩니다.

사료용

사료용 3급은 사료공장에 주로 납품되며 동물 사료 배합용으로 사용됩니다.

 

밀가루 견적 문의하기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4.3 / 5. Vote count: 3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